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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더스크롤온라인(ESO) 전투 관련 용어 알아보기! (1편)

엘더스크롤온라인(ESO) 전투 관련 용어 알아보기! (1편)



- 저항력과 관통력 -
by 망고버스


 엘더스크롤온라인(ESO) 게임의 여러 용어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대부분 다른 MMORPG 장르의 게임에서도 유사하게 사용하고 있을것 같고, 알고 있으면 게임을 즐기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포럼이나 사용자들 간의 정보 교환을 통해 알게된 지식이라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음 **
** 시간이 지나 게임이 업데이트 되면서 변경된 정보가 있을 수 있음 **
** 수치는 대략적인 값일 수 있음 **
** 기타 수정할 정보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번 편에서는 저항력(Resistance)과 관통력(Penetr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항력과 관통력은 서로 반대되는 개념으로 관통력은 저항력을 상쇄 시킵니다.
관통력에 대한 설명은 이렇게 간단히 생각하고, 우선 저항력에 대해 많이 알아봅시다.




1. 저항력(Resistance)의 종류
  • 물리 저항력(Physical Resistance): 물리, 독, 출혈 등의 피해를 감소 시킵니다.
  • 마법 저항력(Spell Resistance): 마법, 화염, 전격, 냉기 등의 피해를 감소 시킵니다.
  • 치명타 저항력(Critical Resistance): 치명타 피해를 감소 시킵니다.



2.  일반 몬스터와 보스의 저항력
 50레벨의 몬스터는 저항력 9,100 (9.1K)를 가지고, 베테랑 컨텐츠에 나오는 160CP 이상의 몬스터는 2배인 18,200 (18.2K)의 저항력을 가집니다.
간단히 탐리엘의 일반지역(World, Overland)의 몹은 50레벨의 저항력 9,100을 가졌고, 베테랑 던전이나 아레나 혹은 트라이얼 등의 몹과 보스는 18,200의 저항력을 가졌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일반지역의 몹 저항력: 9,100
  • 아레나, 던전, 트라이얼의 몹과 보스의 저항력: 18,200



3. 저항력과 피해 감소
 전투 측면에서 저항력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우선, 게임내 최대 피해 감소량은 50%로 제한되어 있으며, 50 레벨 캐릭터의 경우 저항력 500당 피해를 1%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160CP 이상의 캐릭터는 저항력 660당 피해를 1% 감소 시킬 수 있으며, 몬스터와 보스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 지역의 50레벨 몬스터는 9,100의 저항력을 가졌으므로 피해 감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피해 감소: 9,100 / 500 = 18.2%


 아레나, 던전, 트라이얼의 160CP 레벨 몬스터와 보스는 18,200의 저항력을 가졌으므로 피해 감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피해 감소: 18,200 / 660 = 27.5%
  • 50레벨 몬스터는 9,100의 저항력: 저항력 500당 피해 1% 감소(18.2%의 피해 감소)
  • 160CP 레벨 몬스터는 18,200의 저항력: 저항력 660당 피해 1% 감소(27.5%의 피해 감소)




4. 탱커와 저항력(Feat. 막기)
 탱커는 받는 피해를 최대한 감소 시킬 수록 전투에서 유리합니다.
게임에서 최대 받는 피해 감소가 50%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160CP 이상의 탱커가 50% 피해 감소를 받으려면

최대 피해 감소를 위한 저항력 = 최대 피해 감소 * 1% 피해 감소를 위한 저항력
최대 피해 감소를 위한 저항력 = 50 * 660 = 33,000 (33K)

그래서 탱커는 저항력 33,000를 가질 때 게임에서 허락하는 최대 피해 감소인 50%를 얻게됩니다.
또한, 이 의미는 33,000 이상의 저항력을 가질 필요성은 없다는 뜻이 됩니다.


 아직 다루지 않았지만 막기 또한 피해를 최대 50% 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탱커가 적의 공격에 막기를 하고 있다면 피해는 어떻게 계산될까요?
1차로 막기에 의해 피해가 최대 50% 까지 감소될 수 있고
2차로 1차 막기에 의해 감소된 피해를 저항력에 의해 최대 50% 까지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최대 막기 능력과 최대 저항력을 가진 탱커에게 10,000의 피해가 들어올 경우 막기를 하면
1차로 막기에 의해 50% 감소되어 피해는 5,000 으로 줄어듭니다.
2차로 저항력에 의해 50% 감소되어 피해는 2,500 으로 줄어듭니다.

 즉, 최대 저항력과 최대 막기 능력을 가진 탱커가 10,000의 피해를 막기를 통해 2,500으로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탱커에게 최대 저항력과 막기 능력은 전투에서 쓰러지지 않기 위한 중요한 능력치 입니다.
  • 저항력으로 가능한 최대 피해 감소: 50%
  • 막기로 가능한 최대 피해 감소: 50%
  • 탱커에게 유효한 최대 저항력은: 33,000 (33K)




5. 딜러와 저항력(Feat. 관통력)
 딜러는 적의 저항력을 뚫고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바로 관통력(Penetration)을 말하고 있는데요.
관통력과 저항력은 서로 상쇄하는 반대 기능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예를들어 18,200의 저항력을 가진 던전의 몬스터에게 10,000의 피해를 보냈다고 가정해 봅시다.

딜러의 관통력이 0인 경우 적의 최종 저항력은 
최종 저항력 = 적의 저항력 - 딜러의 관통력
18,200 - 0 = 18,200

이때 적의 피해는 저항력 18,200에 의한 27.5% 감소 (18200 / 660 = 27.575757...)
피해량 = 10000 - (10000 × 0.275) = 7,250

즉, 딜러의 관통력이 0일 때 10,000의 공격은 베테랑 던전의 적에게 7,250의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딜러의 관통력이 10,000인 경우 적의 최종 저항력은
최종 저항력 = 적의 저항력 - 딜러의 관통력
18,200 - 10,000 = 8,200

이때 적의 피해는 저항력 8,200에 의한 12.4% 감소 (8200 / 660 = 12.424242...)
피해량 = 10000 - (10000 × 0.124) = 8,760

즉, 딜러의 관통력이 10,000일 때 10,000의 공격은 베테랑 던전의 적에게 8,760의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딜러가 스스로 관통력을 18,200 까지 올릴 수 있을까요?
사실상 어렵고, 그렇게 많은 관통력은 효율이 떨어집니다.
4인 던전, 4인 아레나, 12인 트라이얼 등의 그룹 컨텐츠에서는 그룹내 탱커, 힐러, 혹은 다른 딜러에 의해 적들의 저항력이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그룹 컨텐츠(탱/힐/딜 존재할 경우)에서 적들이 받는 저항력 감소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탱커 어그로 기술에 의한 Major Breach, Major Fracture 디버프에 의해: 5280 감소
  • 탱커 무기의 저항력 감소 마법 효과에 의해: 2107 감소
  • Alkosh 세트 효과에 의해: 3010 감소
  • Minor Breach, Minor Fracture 디버프에 의해: 1320 감소

 위에 나열한 모든 저항력 감소 효과를 적들에게 주기는 어려울 수 있으니 최소/최대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최소: 탱커의 Major Breach, Major Fracture + 탱커 무기의 저항력 감소 효과만 줄 수 있는 경우
최대: 위에 나열한 모든 저항력 감소 효과를 줄 수 있는 경우


최대 적들의 저항력 감소 = 5280 + 2107 + 3010 + 1320 = 11,717
최소 적들의 저항력 감소 = 5280 + 2107 = 7,387




 딜러 입장에서 적들의 최소 저항력과 최대 저항력에 따라 나의 관통력을 어느 정도로 잡을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최대 저항력 감소를 줄 수 있는 상황에서
적의 저항력 = 18,200 - 11,717 = 6,484

최소 저항력 감소를 줄 수 있는 상황에서
적의 저항력 = 18,200 - 7,387 = 10,813


즉, 딜러의 관통력은 6484 ~ 10,813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의미입니다.
  • 최소 관통력: 6,484
  • 최대 관통력: 10,813



999. 참조 URL
 엘더스크롤온라인(ESO)의 공식 포럼 글을 참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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